본문 내용 바로가기

HOME HOME > 커뮤니티 > 언론에 비친 가제트
  • 작성일 작성일 : 2019-07-29 / 조회 : 1,721

자연치유 어려운 무릎연골손상, 치료시기 놓치지 말아야

 글쓴이 : 운영자

자연치유 어려운 무릎연골손상, 치료시기 놓치지 말아야

 

무릎관절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절 중 하나다. 걷거나 달릴 때뿐 아니라 서고 앉는 모든 행동들이 무릎관절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무릎관절의 손상 빈도도 높은 편에 속한다. 대퇴골과 경골, 그리고 슬개골로 이루어진 무릎 관절에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해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연골이라는 조직이 있는데 이 부분이 파열 등으로 손상되면 통증이 발생하고 운동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다행히 파열 크기가 작고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통증이 지속되고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진 경우라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줄기세포치료는 퇴행성관절염 또는 외상으로 인한 골관절염 환자의 연골 손상에 대해 시행하는 것으로 여기에 이용되는 줄기세포는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다.  줄기세포는 아기가 태어날 때 탯줄에 있는 혈액에서 분리해 배양한 세포로 연골, 뼈, 근육, 지방 등 몸의 다양한 조직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성체 줄기세포’를 말한다.

 

이 성체줄기세포는 다양한 임상시험에서 종양 발생이나 면역 거부 반응의 부작용 없이 난치성 치료 및 조직 재생치료제로써의 장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릎연골손상 줄기세포치료는 관절연골 결손 부위를 관절내시경으로 확인한 뒤 결손 부위에 직경 3~5mm의 구멍을 뚫고 혼합해둔 제대혈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구멍 안쪽부터 다지면서 천천히 채워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멍을 다 채운 후에는 표면을 줄기세포로 도포해 전체가 하나가 되도록 표면을 다듬고 수술 부위를 봉합함으로써 치료가 마무리된다. 이러한 줄기세포 치료는 연골재생 효과가 뛰어나며 내시경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최소화되고 시술 시간도 짧아져 회복 기간이 단축되는 등 장점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릎 연골은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면 지체 없이 병원을 찾아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초기라면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첨부파일 BzchfHTZtOe1wLW7.jpg : 88.00 M